지원

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·행동발달증진센터

문제행동중재

목적

  • 본 센터의 문제행동중재는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내는 아동·청소년·성인을 대상으로 과학적이고 생태학적인 접근을 통해 행동을 분석하고, 응용행동분석을 기반으로 한 중재를 제공하여대상자가 자신의 삶에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  • 대상자의 아동·청소년 시기의 심리적·행동적 어려움을 극복하고,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자기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  • 문제행동중재의 목표는 문제행동을 소거하고, 이를 대체할 수있는 적절한 행동을 교육하여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습니다.

문제행동중재 방침

  • 1.발달장애(자폐스펙트럼장애, 지적장애) 진단을 받은 전 연령대상자 중 문제행동중재가 필요한 대상에게 치료를 진행합니다.
  • 2.1대 1 치료를 원칙으로 합니다.
  • 3.치료 대상자가 행동발달증진센터로 내방하여 치료 서비스를제공합니다.
  • 4.문제행동중재는 BPI-01 평가결과 1개 이상 항목(자해/상동행동/공격적·파괴적 행동)에서 심각도 중도 이상의 항목이보고될 경우 시작합니다.
  • 5.1인당 주 1~2회 치료 지원이 진행되며 치료 케이스에 따라상이합니다. (치료 시간은 40분 치료, 5분 부모상담을 원칙으로 합니다.)
  • 6.치료 방식은 직접중재와 간접중재로 구분되며 치료 케이스에 따라 중재에 적합한 방식으로 적용됩니다.
    * 직접중재는 대상자가 센터에 방문하여 치료사와 1:1로 중재를 진행하는 방식이며, 간접중재는 보호자나 지원인력에게교육과 상담을 제공하고 환경 수정을 통해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방식입니다.
  • 7.필요시 대상자와 보호자가 함께 입실할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  • 8.문제행동의 중재는 문제행동선정-초기평가 및 관찰-기능분석-가설수립-가설검증-행동치료계획수립-중재-일반화-종결평가의 수행과정을 따릅니다.
  • 9.중재 기간은 20주이며 종결 후 재대기가 가능합니다.

평가계획

1. 목적
  • 문제행동을 정의합니다.
  • 문제행동의 기능을 평가합니다.
  • 실험적 기능분석을 통해
    기능을 분석합니다.
  • 중재계획을 수립합니다.
2. 평가방법 및 내용
구분 방법 및 내용
진단평가 BPI-01, K-CSCB 척도, ABC 체크리스트, MAS, 간접관찰, 직접관찰, ESDM 체크리스트 등을 통하여 각 영역에 맞는 평가를 시행
회기 및 월 평가 기술 평가로 치료지원일지에 기록
재평가 및 종결평가 관찰을 바탕으로 종결평가서 작성 후 기록
3. 평가도구 및 점수산출방법
구분 검사이름 검사방법
문제행동 측정 특화 측정도구 BPI-01 체크리스트
포괄적 문제행동 평가도구 K-CSCB 직접 관찰 및 면접
문제행동기능분석 ABC 일화기록지 부모 보고 및 직접 관찰
문제행동 동기진단평가 척도 MAS 동기진단평가 척도 (Motivation Assessment Scale) 부모 보고